오늘 오전 9시 55분에 PSN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저도 원래는 패키지로 사려고 했는데


블루레이 갈아 끼우기가 번거로워서 DL로 샀네요 ㅎ





스탭롤이 들어간 glory day MV가 재생되고 난 뒤


타이틀이 뜹니다!


깨알같은 "x키를 눌러 조의를 표하십시오"......





조의를 표하고 나면 모드 선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첫 화면에 뜨는 것은 아케이드 모드인데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버튼 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케이드 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모드 선택 화면에서 터치패드를 누르면 


설정창이 나오고 설정할 수 있는 건 스크린샷에 보이는 정도입니다.




콘솔게임이다보니 싱크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부터 하고 가는게 좋겠죠?


느낌상으론 +0이 살짝 빠르게 맞춰져 있는 느낌이니 참고하시길 ㅎ





아케이드 모드로 들어가면 선곡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곡이 등장하는 스테이지가 정해져 있는데


해금곡들은 해금되기 전까지는 랜덤으로 출현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터치패드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패턴의 월드 랭킹을 볼 수 있습니다.


□ 키로 Top 100, 내 순위, 친구들 순위를 토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출시 직후라서 아무거나 골라서 해도 랭크인은 쉽네요 ㅎㅎ





옵션 선택창은 이렇게 나옵니다.





실제 플레이 영상입니다.


시연회 후기에서 이야기했던 것과 완전히 같은 사양입니다.





리절트 화면도 시연회 후기에서 보여드린 것과 똑같습니다.


추가된 건 하단의 플레이어 레벨과 경험치


그리고 도전과제 등 달성으로 해금되는 요소들을 보여주는 것?





아케이드 모드는 세 스테이지를 연속으로 플레이하여 진행됩니다.


세 곡의 점수 합으로 랭킹에서 경쟁하는 시스템이죠





아케이드 모드를 클리어하면


Yo Max가 흘러나오며 끝납니다.





하지만 세 곡의 정확도가 일정 이상이면


이렇게 glory day의 어쿠스틱 버전과 함께 엔딩 크레딧이 올라옵니다 ㅋㅋㅋㅋ


아마 98%로 추정되는데


이 엔딩 크레딧을 끝까지 봐야 열리는 트로피도 있으니 시도해보시길!





그 다음 모드는 프리스타일입니다.





말 그대로 선곡 제한 없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죠!


하지만 아케이드와는 다르게 미해금곡은 짤없이 플레이 불가입니다...





그 다음은 미션모드입니다





처음 시작하면 대부분의 미션이 잠겨있습니다.


이전 미션을 클리어해야 다음 미션이 열리는 구조인 것 같은데


혹시 모르죠 또 레벨같은 다른 해금조건이 있을지도...?





미션 진행 중 로딩화면입니다.


일반적인 로딩화면에서 밑에 미션 정보가 추가됐네요!


듬프3이 생각나는 모습입니다


이 와중에 미션 제목은 '힘세고 강한 아침'.....





미션 클리어 화면입니다.


곡별로는 따로 결과를 안 보여주고


성과 저장도 안 됩니다. 퍼펙을 쳐도 말이죠 흑흑...





다음은 온라인 모드입니다





대기실 화면입니다


출시 직후라서 휑한데 방을 선택할 수도 있고


빠른 매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대전 선곡 화면인데


다른건 프리스타일과 똑같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R3를 누르면 메시지가 뜨는데 딱 필요한 것들만 있네요 ㅎㅎ


또 너무 많으면 인성작이나 할테니... 이정도면 괜찮아 보입니다





다음은 컬렉션 모드입니다





먼저 자신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해금 진행도나 플레이 카운트는 물론이고


플레이트와 코멘트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도 해금해서 모으는 건데 재밌는게 많더라구요 ㅋㅋㅋ





플레이 기록을 더 자세히 볼 수도 있습니다.


베스트 기록들은 프리스타일만 기록되는 걸로 추정되네요





곡별 데이터도 이렇게 세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해금 요소가 담겨 있는 업적 탭입니다.


플레이 카운터, BREAK 누적수 등 여러 가지 수치를 기준으로


단계적으로 업적이 달성되는데 보시다시피 그에 맞는 해금요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웬만한 요소들의 해금 조건을 여기서 알 수 있는 거죠 ㅎㅎ





갤러리에서는 여러 가지 아트웍들을 볼 수 있습니다.


조건은 모르겠는데 계속 플레이하다보니 끊임없이 열리는군요





이처럼 PS4 바탕화면으로 써도 손색없는 그림도 많습니다.





뮤비에서는 뮤비를 볼 수 있는데


해금조건은 해당곡 어떤 패턴이든 풀콤으로 추정됩니다!





마지막으로 랭킹 모드입니다.





마스터 랭킹은 해당 모드의 총 점수로 순위를 매깁니다.


시간이 충분히 흐르면 이 쪽이 주요 랭킹이 될 거 같긴한데


146곡을 어느새 다 순회할까요;





선곡 화면에서와 마찬가지로 곡별 랭킹도 볼 수 있습니다.





아케이드 랭킹은 아케이드 모드에서 플레이한 세 곡의 총 점수로 경쟁합니다.


해금이 충분히 안 돼 있으면 스코어 루트를 못 짠다는 게 함정...


일단 고수분들이 6, 8키를 하는 동안 4등 먹어놨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게임오버 화면 ㅋㅋㅋ


가차없이 불을 뿜으며 끝냅니다...


첫 게임오버 시 받는 트로피 이름도 참 재밌네요




일단 첫날 잠깐 즐겨본 소감으로는


포터블 1, 2를 기반으로 나온 작품이라 컨텐츠 자체는 더 말할 거 없고


신곡들도 퀄리티가 아주 만족스러워서 즐길 거리가 일단 많아 보였습니다.


눈에 안 채는 비주류곡들까지 포함하면 너무 많은게 아닌가 싶을 정도;




무엇보다 포터블의 그 불합리했던 패턴들을 대부분 갈아치워서 


그 재미를 더한 점을 칭찬해주고 싶더라구요


연타를 최소화하고, 꼬인 배치를 주로 하는 방향으로 보이는데


여러 작품을 거치며 겪은 시행착오로 스타일을 완성했다고 느껴집니다!




원래부터 버그나 좋지 않은 자잘한 요소들로 욕을 먹던 시리즈였는데


이번엔 6개월 연기한 게 효과가 있는지 아직까지는 그렇게


완성도에서 흠을 잡을 만한 부분이 안 보이네요


이대로 다른 시리즈의 곡들까지 추가 요소로 나오면서


꾸준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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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제스타 트랙백 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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